본문 바로가기

독후감/교육 & 육아

좋은 아빠 되기 프로젝트, 김성묵, 두란노

좋은 아빠 되기 프로젝트, 김성묵, 두란노

LOVE 사랑을 표현한다

 

1. 사랑한다고 말한다.

 

p.16 그렇습니다. 어찌 말을 하지 않는데 사랑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까? 사랑은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여자 아이들일수록 손을 꼭 잡아주거나 안아주면서 사랑한다고 표현해야 합니다. 여자 아이의 경우는 신체 접촉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p.19 사랑은 감정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청소년들의 50%가 “부모님, 아직도 저를 사랑하세요?”라고 묻고 싶어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자녀들은 부모님의 사랑, 특히 아버지의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아버지들은 사랑을 표현해야 합니다. 표현을 잘 못하시는 분들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랑도 훈련을 통해 성숙해집니다.

 

2. 축복 기도를 한다.

 

p.26 부모에게 축복을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건강한 자화상을 갖게 됩니다. 아버지는 아이의 거울입니다. 아이는 아버지가 비춰주는 거울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자화상을 형성해갑니다. 그것을 ‘내면화 과정’이라고도 합니다.

 

p.28 그러나 기도하면서 강요하거나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아이에게 역효과를 줄 것입니다. 만일 아이에게 상처 준 말을 한 기억이 있다면 정식으로 사과하십시오. 용서를 빌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축복의 말을 하겠다고 선언하고, 결단하십시오.

 

3. 많이 안아준다.

 

p.35 여성들은 접촉 지향적이기 때문에 아버지가 딸을 많이 안아주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아버지의 남성성을 경험하고 자란 딸들은 여성으로서 긍정적인 정체성을 확립하고 여성답게 성장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아이들을 칭찬하거나 격려할 때도 “잘했다. 애썼어.”라고 말하면서 포옹하고 쓰다듬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을 야단쳤을 때에도 반드시 안아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야단을 맞으면 마음에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특히 여자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마음의 상처를 받으면 이내 영혼을 닫아 버리는데, 이때 부모는 평소보다 더 다정하게 안아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은 부모를 완전히 외면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부모를 향해 자신의 영혼을 닫아버린 여자아이는 남자 아이들의 유혹에 더 쉽게 무너지지만, 부모와 깊은 애정을 나누며 신체 접촉을 충분히 하는 여자 아이는 자신의 도덕 기준을 끝까지 잘 지켜 낸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성 정체성을 세우는데 그만큼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p.36

귀찮다고 아이들을 밀어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이 왜 신체 접촉을 원하는지를 분별하고, 아이들을 깊은 사랑으로 안아 주어야 합니다.

 

4.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

 

5. 부부가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p.53 존경받는 아버지가 되려면 먼저 존경받는 남편이 되어야 합니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감사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어릴 때 엄마와 자신을 하나로 생각합니다. 아빠가 엄마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면, 아빠가 자기를 사랑해주고 존중해 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아빠가 엄마를 학대하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은 아빠가 자기를 학대한다고 생각합니다.

 

p.56 "삶으로 가르치는 것만 남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삶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특히 사랑은 말로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삶으로 가르칠 때, 아이들은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건전한 성교육을 시키고 싶다면, 아내와 포옹하는 모습을 보여 주십시오.

 

 

WORD 말을 다스린다

 

1. 아이를 살리는 말을 한다.

 

2. 아이 말을 잘 들어준다.

 

p.75 아이들 역시 늘 자신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아버지 말에 귀 기울이지 않습니다. 아버지들은 아이들이 아버지 말을 듣지 않는다고 화를 내지만, 아이들 또한 아버지가 자신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고 화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p.78 아이들은 아빠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 주기만 해도 이미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아이 말에 맞장구친다.

 

p.86 아이가 넘어져서 울 때: (꼭 안아주며) 많이 놀랐지? 어디 다친데는 없니?"

       아이가 성적이 떨어졌을 때: "공부라는게 쉬운 일이 아니더구나."

       아이가 엉뚱한 질문을 할 때: "와~ 그거 진짜 기발한 생각인걸. 아빠는 전혀 생각해보지도 못한 건데."

 

4. 비교하지 않는다.

 

p.95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어떻게 엄마 아빠 친구들의 자녀들은 한결같이 공부도 잘하고 그렇게 성실하기만 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비교는 좋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아빠는 널 사랑해. 넌 아빠 아들이니까."

"그 아이들이 암만 공부를 잘하면 뭐하니, 아빠는 그래도 네가 더 믿음직하다."

이런 말들은 '존재사랑'을 경험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유익합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비교는 올바른 양육방법이 아닙니다. 다구나 형제자매 사이에 비교하는 것은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으며, 서로 사이를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5. 자주 칭찬한다.

 

p.106 인간은 누구나 무시당하는 것을 가장 싫어합니다. 아무 무시당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 상처를 줄 것입니다. 인정해야 할 때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무시입니다. 그래서 인정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마음에는 분노가 쌓입니다.

 

6. 실수를 했을 때는 사과한다.

 

p.117 아이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권위주의를 싫어합니다. 그러나 권위있는 사람은 존경합니다.

 

7. 유머를 배운다.

 

p.123 유머감각을 타고 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느정도의 유머감각은 훈련을 통해서 충분히 개발될 수 있습니다. 가정이 천국이 되려면 웃음이 있어야 합니다. 웃음이 사라진 가정은 이미 가정이 아닙니다.

p.126 내가 공부를 못해서 형들이 내게 '어물전 망신 꼴뚜기가 시킨다' 라고 웃으면서 말했을 때, 아버지는 '그만둬라. 쟤는 이다음에 한자리 할 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드럽고 위엄있는 태도로 말씀하셨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분명 유머였습니다. 그것도 아주 대단한 유머였습니다.

 

ACTION 함께 시간을 보낸다

 

1. 아이와 추억을 만든다.

p.137 의미있고 행복한 추억을 많이 만든 인생이 성공한 인생이라면, 아이들에게 의미 있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는 아빠가 좋은 아빠입니다. '아버지'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릅니까? 늘 피곤해하던 모습, 말이 없던 모습, 화를 불같이 내던 모습, 늘 일에 파묻혀 살던 모습, 텔레비전 앞에만 앉아 있던 모습입니까? 그렇다면 지금 그 아버지의 손자도 아빠를 그렇게 기억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2. 아이 친구들에게 관심을 보인다.

 

3. 아이 선생님을 위해서 기도한다.

p.159 아이의 생각이 선생님이나 이웃과 대립될 때는 언제나 아이의 편이 되어 주라. 건전한 사회가 모두 그 아이의 적이 될 것이다.

부모님과 선생님은 자녀 양육이라는 같은 배를 타고 있는 동역자이며 동업자입니다. 동역자를 사랑하고 격려하며 기도하는 일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4. 가족 여행을 떠난다.

 

5.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를 찾는다.

p.173 아이들에게 아빠는 영웅이며, 힘의 상징입니다. 아이들은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안정감과 자신의 존재가치를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아이들은 아빠와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성 정체성을 확립하며 소속감, 가치감, 자신감을 키워갑니다.

p.174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남편을 보면서 아내는 행복할 것입니다. 아내에게 아이들은 곧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6. 아이와 함께 목욕한다.

 

VISION 비전을 세운다.

 

1. 아름다운 권위자가 되겠다.

 

2. 존경받는 아버지가 되겠다.

 

3. 아이의 비전을 세워 주겠다.

 

4. 아이를 독립시키는 사명을 완수하겠다.

 

5. 좋은 습관을 물려주겠다.

 

6. 좋은 아빠의 모델이 되겠다.